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운점퍼의 종류와 친환경 소재의 다운점퍼

by infortainer 2024. 1. 11.

다운점퍼 소개

다운 점퍼는 추운 날씨에 스타일과 보온성을 모두 책임져 주는 현대적인 아우터입니다. 그 시작은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초반, 다운 점퍼의 원형은 알프스 산맥 주변 지역의 남성들이 추운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주로 오리 또는 거위의 깃털(다운)을 충전재로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탁월한 보온성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러한 스타일의 점퍼는 당시 지역 주민들이 혹독한 겨울을 대비하는 데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다운 점퍼는 2차 세계 대전 이후로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전투기 조종사들의 비행 유니폼에 사용된 다운 충전재는 날씨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운 점퍼는 전쟁터에서의 효율성과 기능성에서 많은 장점을 보였고 그 후 민간으로도 보급되었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스포츠 의류로 다운 점퍼의 사용이 확대되었습니다. 다양한 스타일이 등장하며 패션과 기능성이 결합되었습니다. 그 후 다운점퍼는 점점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 다운 점퍼는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우 많은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자체 다운 제품 라인을 선보이고 있고 다운 점퍼는 스타일과 기능성을 고루 갖춘 아우터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다운점퍼의 소재

 

다운 점퍼는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며, 각각의 소재는 독특한 특징과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되는 충전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리 다운 (Duck Down): 오리 다운은 주로 부드럽고 가볍습니다. 플러피한 질감과 우수한 보온성을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높은 충전력으로 가볍고 효과적인 보온성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거위 다운 (Goose Down): 거위 다운은 오리 다운보다 더 플러피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합니다. 높은 충전력과 품질로 알려져 있어 극한의 날씨에서 뛰어난 보온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높은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 합성 충전재 (Synthetic Insulation): 합성 충전재는 주로 폴리에스터나 나일론과 같은 합성 소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충전재는 다운을 모방한 제품입니다. 다운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습기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물에 젖게 되더라도 보온성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워터프루프 다운 (Waterproof Down): 워터프루프 다운은 다운의 습기에 대한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특별한 방수 처리를 한 다운입니다. 이로써 다운이 물에 젖었을 때에도 보온성을 유지하며 빠르게 건조될 수 있습니다.

각 소재를 선택하는 것은 주로 활동 목적과 환경에 따라 다르고 사용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오리 다운과 거위 다운은 추운 날씨와 극한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합성 충전재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워터프루프 다운은 기존의 다운들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높은 성능을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다운 제품들 

 

최근에는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여러 회사들은 친환경적인 재질의 다운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다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재생 다운 (Recycled Down):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방식은 재생 다운입니다. 기존 다운 제품에서 사용된 다운을 정제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활용함으로써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고 폐기물 양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방법입니다.
  • 플랜트 다운 (Plant-based Down): 동물 친화적인 대안으로 플랜트 다운이 등장했습니다. 유기농 면이나 텐셀(Tencel)과 같은 식물성 소재를 활용하여 동물의 털 사용 없이도 탁월한 보온성을 제공하여 환경과 동물 복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블루사인(RDS) 인증 다운 (Responsible Down Standard): 블루사인은 동물 복지와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인증 중 하나입니다. RDS는 다운 산업에서 행해지는 동물 학대를 방지하고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으로 소비자에게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브랜드들이 지속 가능한 원단과 생산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원료로 만든 다운 제품은 생산과정에서의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다운 제품들은 환경 친화적이고 동물 복지를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브랜드들은 자신들의 이러한 방향성을 강조하며 지속 가능한 소비 트렌드에 부응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도 환경과 동물 복지에 대한 의식이 점점 높아져 이러한 다운들의 구매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